9/27 로마서12:9-21

9, 21 사랑에는 거짓이 없나니 악을 미워하고 선에 속하라. 악에게 지지말고 선으로 악을 이기라. 아멘!
사람을 미워할 것이 아니라 죄를, 악을 미워하며 선으로 악을 이겨야 함을 배운다. 선으로 악을 이기는 길은 사랑뿐이다. 내가 단정짓는 판단하고 이끌어가는 사랑이 아닌 ‘진정한 사랑은 상대방에게 정직하며 내게 좋은것이 아니라 그에게 좋은 것을 주는 것 입니다’/는 도움말이 공감된다. 진실된 믿음으로 악에게 지지않고 도리어 악을 선으로 이길수 있도록, 주님의 사랑이 나의 내면을 넓히고 채울수 있도록 꽁꽁 닫지 말고 활짝 열어가자. 선으로 악을 이기고 더불어 화목하고 화평을 이룰수 있도록 그래서 성령의 능력으로 협력하고 승리하는 삶 살도록 주여 도우소서! 

10 형제를 사랑하여 서로 우애하고 존경하기를 서로 먼저하며
15 즐거워하는 자들과 함께 즐거워하고 우는 자들과 함께 울라
16 서로 마음을 같이하며 높은 데 마음을 두지 말고 도리어 낮은 데 처하며 스스로 지혜있는 체 하지 말라
관계속에서 내가 얼마만큼 성장했는지를 바로 보고 배우게 된다. 아 여전히 여기구나... 다시 제대로 내 위치를 보게 하신다. 사랑하고 존경하기를 “서로”,”먼저” 하라는 구절이 꼭 나에게 하시는 말씀같다. 내 안에 예수님의 사랑을 어떻게 표현하겠는가... 먼저 가 그 답이 아닐까 싶다. 먼저 낮아지고 먼저 섬기고 먼저 양보하고 먼저 다가가는 마음. 사랑은 먼저 하는 것! 사랑은 어떠한 댓가를 바라지 않고 더 주지못해 오히려 아쉬워 미안해하는 것! 임을 깨닫고 배울수 있어서 좋다! 기뻐하고 즐거워하는 지체들을 진심으로 축하해주며 축복해주는 넓은 아량이 있다면...우는 이를 위해 입술로가 아닌 마음으로 진심으로 함께 울어주고 기도해줄수있는 넉넉함이 성숙함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먼저... 서로... 마음에 한자 한자 새겨본다. 사랑이 없으면 절대 가능하지 않은 그 마음... 나는 절대로 할수 없지만 오직 주님때문에... 주의 은혜로... 말랑말랑한 마음으로 겸손하게 진실되게 “먼저”사랑하기를 실천하며 생명을 살리는 자 예수님의 사랑을 닮아가는 자 되기를 바라고 소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