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7 (화) - 
출애굽기 12:37-51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서 430년 이라는 긴 시간을 보내고 하나님의 약속하신 일들을 이루어 가시는 것을 보게 된다. 명령하신대로 백성들은 서둘러 길을 떠나 숙곳에 이르러 장정이 육십만 가량이 되는 행렬이 이어짐을 본다. 애굽에 살던  수많은 잡족과 양과 소와 가축들이 그들과 함께 하였음도 알게 된다.
하나님의 행하신 놀라운 일은 이스라엘 자손뿐만이 아닌 모두에게 보여주심에 이로인해 함께 길을 나선 자들에게도 동일한 은혜로 함께 하실 것을 보게 된다.
유교절을 지키는 일에도 할례를 받게 하심을 허락 하심으로 참여 할 자격도 부여해 주시는 분이시다.
하나님의 뜻을 따라 행하는 자에게는 이렇게 특별한 혜택을 누리게 하심이 얼마나 복된 것인지를 알게 하신다. 하나님의 약속은 이미 오래전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으로 시작하여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으로 실체적이고 구체적으로 그 약속을 하나 하나 이루어 가심을 보게 하시듯 모세를 통해 이스라엘 자손들이 애굽 땅에서 구원해 주신 하나님을 기억하는 규례를 삼게 하시고 지켜 행하게 하심을 명령하심을 마음에 새기게 된다. 
오늘 나에게 주신 하나님의 약속 앞에 믿음의 발걸음이 제대로 가는지 점검한다.
나를 도우시고 지키시고 인도하심을 믿으며 다시금 마음과 몸을 옮겨봅니다.